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요즘 남편이 진행하는 코시국 소규모 돌잔치, 돌 예배 순서지(멘트 대본)와 준비 사항 공유해드립니다.
    임신과 돌봄 2021. 12. 27. 12:35
    반응형

     우리 아가의 첫 돌잔치를 잘 마쳤어요. 이번 돌잔치의 핵심은 일 년 동안 잘 커주고 생일 맞은 아기를 축복함과 동시에 임신의 순간부터 지금까지 너무 고생해 온 아내를 격려하는 것이었어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코시국이기 때문에 철저히 방역수칙을 지키며 조심스레 하는 돌잔치였어요. 돌잔치를 잘 마쳐도 후에 안 좋은 일이 생겨버리면 좋은 기억도 사라져 버릴 수 있기에..

     그래서 소규모로 양가 가족들만 모시고(15명 정도) 진행했습니다. 어디에서 했는지 리뷰하려다가 식사가 너무 만족스럽지 못해서ㅠㅠ 사실 공익을 위해서나 업체의 발전을 위해서라면 리뷰해도 좋을 것 같은데 어려운 시국에 업체가 더 어려워지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패쓰합니다.

    첫 돌

     저흰 스냅만 전문기사님을 부르고 다른 것은 다 셀프로 진행했어요. 사회자는 지인들까지 모두 모인 돌잔치에나 필요할 것 같아서 제가 직접 진행했어요. 소규모에는 굳이 필요가 없을 것 같아요. 대신 남편이 진행할 경우 아내가 아기를 돌보느라 많이 힘들어지는 부작용이 있지만 우리 아가는 어차피 엄마에게서 안 떨어진답니다.. 돌 때 많은 아기들이 그럴 거예요. 사회자 비용을 아내에게 선물해도 좋을 것 같아요.ㅎㅎ 여하튼 그래서 처음부터 제가 사회를 보겠다고 했어요. 관련된 일을 하기도 하고, 자신도 있고ㅋㅋ 혹시 저렴한 사회자 필요하시면 댓글 남겨주세요.ㅋㅋㅋ 진심입니다ㅋㅋ

     

     성장 동영상도 직접 열심히 만들었어요. 떡도 직접 주문하고 초대장과 답례품들과 사진 세팅, 돌잡이 추가 물품과 경품권 등, 원래 부모가 해야 하는 일을 포함해서 준비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니었어요. 육아와 병행해야 하기 때문에요ㅠㅠ 아내가 정말 고생 많았어요.

     

     아 참, 스냅은 따로 검색해서 불렀는데 업체를 통해 부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돌 전문 기사님이 아니었는지 아기를 집중시키지를 못하셨어요. 소품 같은 것도 챙겨 온 게 없으시고,, 게다가 길 헤매셔서 지각하시고 홀연히 떠나셨음. 그래도 열심히 찍어주고 가셨어요. 혹시 모르니 아기가 좋아할 만한 물건을 준비해두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한 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식사는 돌잔치 순서가 끝난 뒤 함께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어차피 간단히 하는 돌잔치라 식순을 다 합쳐도 30분이 안될 거예요. 가능하면 15-20분 정도 진행하면 좋고요. 식사가 먼저 나와버리면 아무리 가족이라도 돌잔치에 집중을 못하게 됩니다. 성장 동영상 시청이나 돌잡이 순서 때 매우 산만할 수가 있어요. 제 친구는 식사랑 동시에 진행해서 정말 많이 애먹었다고 합니다. 식사를 처음부터 하게 되면 모두가 마스크를 벗고 있는 시간이 너무 길어지는 부분도 염두해야 해요.

     

     이제 본격적으로 돌잔치 순서를 공유할게요. 제가 직접 작성했어요. 제가 봐도 괜찮은 식순 같아요.ㅋㅋ

     그리고 저희는 기독교 가정이지만 돌 예배로 하지 않았어요. 돌 예배로 하면 보통 목사님도 모시고 해야 하는데 모시기 어려운 시국이잖아요. 그리고 함께 찬양을 하거나 하는 부분들도 염려스러운 부분이기도 해서 최대한 조심하느라 기도로 시작하는 정도로 돌잔치와 돌 예배를 조합했습니다^^ 종교색이 싫은 분들은 제 순서지에서 대표기도 순서만 빼면 되세요.

     

     

    1.가족 입장 (가족 입장만 식당이나 업체, 또는 가족 중에서 외쳐주시면 좋습니다)

     오늘의 주인공인 사랑스러운 만 1세 OO이와, OO이를 온 마음과 모든 체력과, 젊은 날의 인생을 바쳐 헌신하며 키워내고 있는 OO이의 부모님이 입장할 시간입니다. 오늘 OO이의 첫 돌을 축하하기도 하지만, OO이 뿐만 아니라 임신의 시간은 물론이고 출산 후 1년 동안 정말 고생 많이 해 온 엄마를, 그리고 아빠를 격려하고 위로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입장할 때 큰 박수와 함성을 부탁드립니다!

     

    2.환영 및 감사인사, 기도

     오늘 OO이의 첫 생일잔치를 위해 발걸음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바쁜 와중에 귀한 시간 내주셔서 정말 감사드리고, 기쁩니다. 오늘 돌잔치는 시국이 매우 좋지 않은 만큼 조심스럽게, 간소하게, 소규모로 진행이 됩니다. 최대한 방역수칙을 잘 지키며 행복한 잔치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찾아 주신 양가 가족분들도 식사 시작 전까지는 마스크를 잘 착용해주시길 요청드리고 중간중간 손 소독도 부탁드립니다. 자 이제, 우리 상견례 이후 처음 만나는 양가 가족들인데 그 자리에서 앞 뒤 좌우로 바라보시면서 미소와 목례로 서로 다시 한번 반갑습니다인사하겠습니다.

    오늘 돌잔치를 위해서 지금까지 인도하셨고 앞으로도 인도하실 하나님께 기도하는 시간 갖겠습니다.

    (기도자:             

     

    3.성장동영상

     오늘의 주인공을 만나보기 전에 잠시 영상을 시청하겠습니다. 7-8분 정도의 좀 긴 영상인데 OO이의 한 해를 담아봤습니다. (재생)

     (성장동영상 이후 축주나 축가의 시간이 있어도 좋습니다)

     

    4.생일 축하 노래와 생일 초 끄기 (돌 선물이나 봉투 전달 안 한 분 계시면 이 시간에 전달)

     바로 이어 생일 축하 노래와 케이크의 초를 끄는 순서를 갖겠습니다. 다 아는 짧은 생일 축하곡으로 OO이의 생일을 축하하겠습니다.생일 축하합니다 생일 축하합니다 사랑하는 OO이 생일 축하합니다!”

     

    5.돌잡이 (돌잡이 선물)

     이제 돌잡이 순서입니다. 우리 OO이는 과연 어떤 물건을 잡을까요? 들어오실 때 OO이가 어떤 물건을 잡을지 예상하고 맞춰보는 용지가 준비되어 있었는데 모두 응모하셨나요? 결과를 맞춘 분 중 한 분께 선물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여러 사람일 경우 최종 승자는 가위바위보로 결정합니다.

    첫 돌잔치

     

    6.양가 가족들의 덕담 시간 (함께 하지 못한 가족들이 있다면 영상 덕담을 준비하셔도 좋습니다)

     이번 시간은 양가 가족들의 축복의 말씀, 쉽게 말해 덕담 시간입니다. 먼저 해외에 발이 묶여서 참석하지 못하신 장인어른의 영상 편지를 보겠습니다. (영상편지 재생) 이어 OO이의 할아버지께서 나오셔서 짧게라도 덕담을 해주시겠습니다. (덕담) 혹시 OO이를 향한 축복의 말씀 전하고 싶은 가족분들 계시면 몇 분 더 모셔보도록 하겠습니다. (덕담)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해주신 말씀처럼 우리 OO이, 건강하고 정직하게, 그리고 행복하게 성장할 것입니다.

     

     

    7.부모님의 감사 인사

     OO이와 함께 한 봄, 여름, 가을, 겨울, 단 한 번도 당연하게 생각한 순간이 없습니다. OO이의 존재는 기적이고 은혜이고 감사의 이유입니다.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양가 식구들의 사랑과 관심으로 잘 자라고 있음도 무척이나 잘 알고 있기에 정말 감사를 드립니다. 정말 작지만 준비된 식사 맛있게 드시고 정성껏 준비한 답례품도 받아가시고, 또 돌아가는 시간도, 다시 생업과 일상으로 돌아가서도 늘 행복하시고 평안하시기를 기도하며 살겠습니다. 우리 OO이와 저희 가정을 위해서도 계속해서 많은 기도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8.단체사진 촬영 (아기의 컨디션에 따라 순서가 달라질 수 있음)

     지금은 평소 OO이의 낮잠 시간입니다. OO이의 컨디션을 고려해서 먼저 단체사진 촬영을 하고 순서를 이어가겠습니다. (양가 따로, 이후 같이, 상황봐서)

     

     

    9.식사 (계속해서 OO이 영상이나 음악 재생)

     이제 식사 시간입니다. 메인 메뉴를 제외하고는 다 무한으로 리필이 됩니다. 어느 정도 식사를 마치신 것 같으면 답례품을 드리고 오늘 모든 순서를 마치겠습니다

     

     

    10.답례품 증정

      (한 사람도 빠짐없이 꼼꼼히 잘 챙겨주세요. 돌떡 말고도 다른 떡들도 소분해서 나누면 좋습니다)

     

    11.마치는 박수

     다시 한번 OO이를 축하하는 박수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나님께 감사의 박수 올려드리며 오늘 모든 순서를 마칩니다.

     

     

    12.귀가 (주차등록 체크)

     

    남편분들 날로 드세요~~~~~~~~~~~

     

    점검(준비)사항:

    양가 가족들 도착시간 실시간으로 확인

    스냅 기사님 및 기타 스탭 도착시간 실시간으로 확인

    아기 의상 및 간식과 물 등 준비물 잘 챙기기

    음향 및 방송시스템 확인_ 성장동영상, 덕담동영상, 입장 음악, BGM 등 확인

    돌잡이 투표용지 잘 준비되었는지

     답례품과 사진 액자 준비 및 세팅 점검

    부모 의상 준비

    실시간 영상 찍을 공기계와 삼각대, 보조배터리, 디카 등

     

     마지막 팁은, 돌잔치날 아침이나 전날에라도 꼭 아내에게 선물을 해주세요. 그간 고생했다고, 애썼다고, 당신 때문에 우리 아가가 건강히 잘 자랐다고, 사랑한다고, 꼭 위로해주세요^^ 저는 꽃을 사 갔어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