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임신 9주차 입덧 사라짐과 콕콕 찌르는 증상, 그리고 임신 9주 초음파
    임신과 돌봄 2020. 5. 10. 13:49
    반응형

    #콕콕 찌르는 증상

     아내가 예약일보다 조금 일찍 병원을 찾았다. 그 이유는 바로 전 포스트에 설명해놓았는데, 다시 말하자면 입덧이 없어짐과 동시에 배에 심한 통증이 있었기 때문이다. 진료 결과는 정말 다행히 큰 문제없고 예쁨이도 잘 성장하고 있다고 했다. 

      아내가 표현하기로는 배를 세게 꼬집는듯한 통증, 놀랄 정도로 배 안에서 무언가가 찔러대는 듯 한 느낌이었다고 한다. 진료시 특별한 문제가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원래 임신하면 이 시기엔 이렇게 아플 수 있는가 보다 생각하고 있다가 임신 앱의 9주차 정보를 확인하는데 소름이 돋았다. 엄마 가이드에 이렇게 쓰여있다. “놀라지 마세요. 갑자기 움직이거나 할 때 사타구니 부위가 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낄 수 있어요. 자궁을 지지하는 원형 인대가 늘어나서 그렇습니다.”라고. 임신 중 겪을 수 있는 통증이라는 것이다. 

     

    임신 앱 모아베베 임신 9주차 성장정보

     

     얼마나 아플까. 얼마나 놀랐을까. 칼로 찌르는 듯한 느낌을 몇 번이나 겪었을 아내를 생각하니 속상하다. 게다가 그 통증이 있었을 때 나에게 전화해서 최대한 침착하게 좀 아팠다고 표현한 아내는 역시나 대단하다. 나였으면 벌벌 떨었을텐데 말이다. 지금도 입덧과 여러 몸의 변화와 증상들로 인해 고생하고 있을 아내의 모습이 상상된다. 내 몸은 여전히 건강한 돼지의 모습이기 때문에 더 미안하다.

     그 와중에 임신앱의 오타였던 “횡경막”이라는 단어가 “횡격막”으로 제대로 수정되었다. 늘 눈에 거슬렸는데 잘 됐다. 국어사랑 나라사랑.

     

    #입덧 사라짐?

     아내는 먹덧으로 시작했던 입덧이 지금은 말그래도 우엑우엑 드라마판 입덧이 되어 입덧 3주차를 보내고 있다. 보통 사람들보다 일찍 시작해서 꾸준히 입덧의 강도가 오르고 있다. 점점 더 무언가를 먹기가 고역스러워지고 냄새 조차 힘들어한다. 냉장고를 열었다가 닫기만 해도 그녀의 속은 뒤집힌다. 생각해보니 먹덧이 가장 나았다. 먹는 재미라도 있으니 말이다. 충분한 영양섭취도 할 수 있으니 말이다. 입덧 중에도 아내는 최소한의 영양을 위해 이것저것 먹기를 도전하며 간간히 소량의 젤리나 사탕, 밀가루 음식으로 속을 달래고 있다. 평소 아내가 좋아하던 과일과 음식을 늘 준비시켜 놓는 것도 남편의 지혜다. 또한 아내에게 식단을 맞춰 아내가 힘들어하는 음식은 함께 참고 아내가 찾는 음식을 함께 즐기는 것과 집안의 위생관리가 남편이 할 수 있는 고작의 일이다.

     그런데 입덧이 시작되고 아직 끝날 시기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입덧 증상이 사라지는 시기가 있었다. 짧게는 몇시간, 길게는 하루 종일도 그랬다. 내가 입덧 사라짐에 대해 검색해 본 결과 많은 임신부들이 겪는 현상이며 이 현상으로 인해 임신부들은 매우 불안해한다. 몸이 편해지면 좋아해야 하는데 오히려 불안해하는 것은 그들이 ‘엄마’이기 때문이다. 전에도 말했듯 내 아이만 건강하다면 내가 고생하는 것쯤은 견딜 수 있다는 엄마의 마음이 잘 드러난다.  

     경험한 바로는 입덧은 일시적으로 사라질 수 있다. 그러니 입덧이 사라졌다면 불안한 마음을 최대한 버리고 침착하게 하루 이틀 정도 지켜보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다. 그걸로 입덧의 시기가 끝난거면 더할 나위 없을 것이고 다시 시작하면 받아들여야 하고ㅠㅠ 계속 불안한 마음이 이어진다면 정신 건강을 위해서 내원하는 게 최선이겠다.

     

    #임신 9주차 초음파

     

     

     탯줄이 형성되고 있고 팔과 다리가 보이기 시작한다. 조금씩 꼬물거리는 게 참 귀엽다. 3cm 남짓의 크기를 하고 엄마 배에서 힘차게 숨 쉬고, 또 자라고 있다니.. 실감이 나지 않지만 사실이기에 더 놀랍다. 부모가 되는 경험은 위대한 창조의 섭리를 한 발 더 가까이에서 보게 한다. 아내야, 예쁨아 고맙다. 12월에 만나면 정말 많이 사랑해줄게.

     지금의 아내는 거센 바람에도 땅속 깊히 완고하게 뿌리내려 바람부는대로 흔들려주는 나무같다. 나는 행여나 나무가 아플까싶어 걱정은 하지만 주변에서 지켜보는 외엔 딱히 있는게 없는 나무에서 쉬어가던 이상하고 미스테리한  같다. 

     

    왜 남편은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